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3 주민등록 사실조사 그리고 과태료에 대해

by 소나무 김조교 2023. 8. 22.

 

 

2023년 8월 21일까지 '2023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정부 24앱으로 자진등록 하는 기간이 있었습니다. 작성하지 않은 경우 직접 방문 조사가 이루어 집니다.

 

이번 사실조사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입니다.

 

기간은 7월 17일부터 다가오는 11월 10일까지입니다.

이 외에도 '출생 미등록 아동 신고 기간'은 7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운영됩니다. 

 

사실조사는 디지털 조사와 거주지 방문 조사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며, 정부24 앱을 통한 비대면 사실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이·통장 및 읍·면·동 공무원이 실제 거주지를 방문하여 확인하는 방식으로 조사가 진행됩니다.

 

 



비대면 사실조사는 정부24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앱을 다운로드하고 로그인한 후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동의 및 참여 후 3단계의 참여자 정보, 세대 정보, 그리고 세대 정보 사실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단말기 GPS 정보를 활용하여 주소지와 동일 여부를 판단하여 조사가 마무리됩니다.

 

전혀 모르고 있다가 인터넷 뉴스를 보고 알았네요. 마침 회사에서 근무중인데 핸드폰 GPS가 실거주지랑 많이 차이가 나면 등록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집에서 다시 해야지 했는데.....이미 시간은 물 건너 갔네요 ㅠㅠ

 

문자라도 왔었으면 분명 했을텐데....전혀 모르고 있었어요 저만 몰랐나요? ㅠㅠ

 

아마도 우리동네 통장님께서 출동하지 싶으네요 ^^

 

 

 

 

주민등록 사실 조사  과태료도 있다고 합니다

조사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경우에는 50만원 이하의 주민등록 사실조사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불일치의 경우에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 됩니다 

단, 주민 등록 사실조사 기간동안 자진신고 한 경우네는 80퍼센트 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음......조사가 나오면 적극적으로 참여해 드려야 겠네요 기간이 조금만 더 길었다면 좋았을것 같아요 왜 나만 몰랐던 거냐!!